반려동물 중성화 수술의 5가지 이점
반려동물이 앓게 될 수 있는 질병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늘 이야기해왔다. 오늘은 반려동물을 중성화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보고자 한다.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의 이점은 무엇일까?
중성화 수술의 과정과 성별에 따라 다른 점, 그리고 반려동물의 건강에 주는 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중성화 수술이란 무엇인가?
중성화 수술이란 성별에따라 반려동물의 생식 기관을 제거하는 수술을 말한다. 암컷의 경우에는 자궁을, 수컷의 경우에는 고환을 없애게 된다.
극단적으로 들릴지도 모르겠다. 이전에는 수술이 동물의 생식기 전체를 없애는 더 과격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던 게 사실이다. 현재는 기술의 발전과 수술 방식의 개선 덕분에, 중성화 수술은 약물 주입을 통해 이루어지는 예도 있는데, 부작용 없이 같은 효과를 낸다.
또 반려동물이 회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매우 짧으며 신체 회복에는 단지 몇 시간 정도가 걸리기도 한다. 물론, 처음 며칠간 반려동물은 기력이 없을 테지만, 이는 몸이 이전과 같은 양의 호르몬을 받지 못해 생기는 정상적인 반응이다.
확실한 점은 반려견 중성화 수술을 일찍 결정할수록 장점이 더 많아진다. 중성화 수술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질병 대부분은 호르몬 및 성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위험성이 크다.
반려동물을 중성화시키는 이유
세상에는 도시를 배회하는 수천 마리의 유기 동물이 있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다. 이러한 동물 대부분이 버려지는 이유는 바로 살던 집에서 안타깝게도 더 이상 키울 수 없다는 판단으로 동물을 제 운에 맡기려는 결정을 내리기 때문이다.
유기동물들은 도시를 돌아다니며 종에 따라 일 년에 세 번까지도 번식한다. 이는 개체 수 과잉의 위기로 이어진다. 중성화 수술은 이러한 위기에 맞서는 방법으로서 이 문제에 관해 여러 NGO가 우리와 입장을 같이한다.
그리고 중성화 수술은 개체 수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성 병의 증식을 막을 수 있다. 많은 경우에 동물의 성격과 태도가 좋아지기도 한다. 다음은 반려동물의 중성화 수술이 가져오는 이점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반려견의 정신 건강과 행동을 개선한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의 호르몬은 성격 형성과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폭력적인 수컷 개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몸에 테스토스테론이 대량 분비된다. 개가 의지와는 상관없이 폭력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이유가 된다.
대부분은 고환을 제거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술을 통해 완전히 복종적으로 되지는 않지만, 분명 큰 진전이 있음과 다른 개들과의 관계의 개선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발정기에 있을 때 암컷에게 마운팅을 시도하려는 욕구와 집을 나가려는 욕구를 줄여준다. 다시 말해, 중성화 수술을 받은 반려동물은 그렇지 않은 동물에 비교해 집에서 시간을 더 보내게 되며 이전처럼 자주 집에서 나가고 싶어 하지 않게 된다.
병이 발생할 위험을 낮춘다
중성화 수술을 받은 암컷의 경우 자궁 경부암이나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현저하게 낮아진다. 암컷의 경우, 첫 번째 발정기 전에 중성화 수술을 시키면 이러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90%까지 낮아진다.
거칠게 들릴지는 모르겠지만, 교배를 시킬 계획이 아니라면 중성화 수술을 받지 않은 암컷의 발정기는 또 다른 결과와 비용을 불러올 수 있다. 이어서 이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은 매우 경제적이다
중성화 수술과 그로 인해 들 수 있는 높은 비용에 관한 속설이 있지만, 사실은 정반대이다.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인데, 많은 제품이 일시적인 효과를 내는 데 비해 수술의 장점이 평생 지속되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
다시 말해, 반려동물은 수년 동안 매우 좋은 건강 상태를 즐길 수 있다. 계절의 변화로 인한 감기 등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그밖에 중성화 수술을 받은 암컷은 그렇지 않은 암컷보다 수명이 더 길다.
암컷의 발정기를 없앤다
자궁이 없으면 암컷은 번식 주기를 갖지 않게 되기 때문에, 생리 문제가 없어지게 되며 발정기의 수컷의 관심을 끄는 일도 없어지게 된다. 또한, 수컷과 마찬가지로 행동이 전체적으로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