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행동학은 무엇일까?
행동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동시에 연구하는 과학적 학문으로 정의된다. 개의 경우, 행동학은 주인, 수의사 그리고 과학자들이 건강 질환을 발견하기 위해 정상적인 개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 행동학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개 행동학은 행동 장애를 가진 개들에게 중요하다
개 행동학 덕분에 본능적, 자연적인 행동과 질환이나 근본적인 질병으로 인한 행동을 구분할 수 있다.
행동 생물학은 자연 서식지에서의 동물의 정상적인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단지 야생 동물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니다. 동물의 가축화는 반려동물이나 가축의 행동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증가시켰다.
개 행동학은, 특히 문제가 있는 가정들과 관련이 있다. 사실, 많은 주인은 자신의 개로부터 어떤 종류의 행동을 기대하는지 알지 못하며, 동물의 습관이나 욕구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 경우, 개와 주인 사이에 불필요한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아래는 개 행동학의 도움을 통해 쉽게 해결이 가능한 개의 걱정스럽지만 일반적인 행동 문제이다.
- 공격성이나 파괴적인 행동에 대한 문제
- 공포, 두려움, 그리고 불안
- 늦은 사회화의 결과로,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 대한 신뢰 문제
- 지나치게 지배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
- 강박적인 행동
- 과잉행동
- 분리 불안
사람에 대한 두려움 – 가장 일반적인 문제
개와 사람에 대한 두려움은 공격적이거나 불안한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이런 문제들은 심지어 개의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행동학은 동물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 학문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특히 개가 자라난 환경, 어미의 존재, 그리고 젖먹이 과정은 모두 이들의 사회화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즉, 올바른 사회화는 개들이 사람과 다른 동물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개의 행동 문제에 대한 평가를 위해 개 행동학자를 찾아갈 경우, 공식적인 자격을 갖춘 전문가인지의 여부를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