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새끼 고양이의 식단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 외에도, 위생에 주의하고 추운 날씨를 피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또한 만약을 위해 방의 문과 창문을 닫는 등 통제된 환경에 두어야만 한다.
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30 6월, 2021

아마도 여러분은 길에서 어미가 보이지 않는 새끼 고양이를 발견했거나, 또는 그냥 입양했을 수도 있다. 이 글에서 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살펴보자.

고아가 된 새끼 고양이를 돌보는 법

생후 3주도 안 된 새끼 고양이를 돌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렇게 어린 새끼 고양이들은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헌신과 많은 사랑, 온화함으로, 새끼 고양이들은 돌봐 줄 엄마가 없이도 살아남을 수 있다.

1. 체온을 유지시킨다

새끼 고양이들이 태어나면, 온종일 엄마 배 옆에서 지낸다. 이런 밀착도는 먹이를 주는 것 외에도 새끼 고양이들이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므로, 매우 어린 새끼 고양이들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새끼 고양이들은 아직 자신의 체온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특히 밤에 더 따뜻하게 준비해 주어야 한다.

새끼 고양이를 담요로 감싸거나 온열 베개를 사용해도 좋다. 또한 다른 반려동물들을 따뜻함과 애정을 제공해 줄 보모의 역할로 이용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새끼 고양이가 계속 울거나 떨고 발이 차가운 경우에는 무릎에 앉혀보도록 하자.

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2. 일반 우유는 주지 않는다

사람들이 새끼 고양이를 발견했을 때 아주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냉장고에 있는 우유를 데워서 고양이에게 주는 것이다. 이 액체에는 새끼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전혀 들어 있지 않고 설사나 구토 등의 위장병까지 일으킬 수도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

반려동물 가게에서 고양이를 위한 특별한 조제분유를 살 수 있다. 이 분유는 어미의 젖을 대신한다.

하지만 분유를 구할 수 없다면, 주사기로 따뜻한 물을 먹여주면 된다. 우유는 병에 넣어 주어야 하고 섭씨 37도로 가열해야 한다. 기억하자. 새끼 고양이들은 3시간마다 우유를 먹는다!

3. 배변 상자 사용법을 가르친다

고아가 된 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해야 할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스스로 용변을 보도록 가르치는 일이다.

어미 고양이는 새끼들의 배와 주변 부위를 핥아줌으로써 배변을 자극할 것이다. 어미가 곁에 없으면, 매번 먹이를 주고 난 후, 약솜을 적셔 새끼 고양이의 생식기와 주변 부위에 문질러 주면 된다.

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해야 할 또 다른 일은 어미가 하는 것처럼 씻겨주는 것이다. 따뜻한 물에 적신 천을 사용하면 된다. 천으로 고양이의 털을 아주 조심스럽게 문지른다. 그 후, 고양이의 털을 잘 건조해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자.

젖을 뗀 새끼 고양이를 돌보는 법

생후 4주 후면, 새끼 고양이들은 더는 모유를 마시지 않는다. 이미 눈을 떴으며 스스로 용변을 볼 줄 안다. 하지만 여전히 배울 것이 많다.

이미 젖을 뗀 새끼 고양이를 입양했다면, 어떻게 돌보는지 알아보기 위해 아래의 조언을 참고하자.

1. 특별한 사료를 준다

반려동물 가게에서는 새끼 고양이 사료를 살 수 있다. 이 사료는 다 큰 고양이의 사료보다 부드럽고 다른 종류의 영양소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새끼 고양이들의 작은 입 크기에도 적합하다.

인내심을 갖고 조금씩 사료를 줘 보자. 처음에는, 새끼 고양이들이 어떻게 먹는지, 어떻게 씹는지 모를 것이다. 손으로 한 번에 작은 조각의 사료를 하나씩 건네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하면, 새끼 고양이는 혼자 먹는 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2. 새끼 고양이를 수의사에게 데려간다

새끼 고양이를 보호소에서 입양했든, 이웃집 고양이 새끼 중 하나를 얻어왔든, 길에서 발견하였든 상관없다. 모든 고양이는 어릴 때 수의사를 방문해 진찰을 받아야 한다.

새끼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

수의사는 고양이를 살펴보고, 필요한 모든 예방접종을 주고, 보살핌과 먹이에 대해 조언을 해줄 것이다. 이 조언을 통해, 고양이가 아프지 않고 오래 살 수 있도록 돌봐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수의사에게 새끼 고양이의 품종(시암고양이, 페르시아고양이 등)과 돌보는 법에 관해 물어볼 수 있다.

3. 집 안의 위험 요소들을 제거한다

만약 반려동물을 한 번도 키워본 적이 없다면, 여러분의 집은 동물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고양이의 경우 더 그렇다. 그래도 걱정하지 말자. 몇 가지 변경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첫째, 모든 창문은 닫고 테라스나 난간으로의 출입구를 막는다. 즉, 새끼 고양이가 혼자 걷는 것에 익숙해질 때까지, 고양이들이 가는 모든 곳을 감시해야 한다.

또 다른 매우 중요한 사항은 전기 코드, 작은 물체(예를 들어, 펜과 같은), 약품, 청소 용품 등을 숨기는 것이다. 고양이는 매우 노련해서 문과 서랍을 열 수 있다. 모두 안전히 잠겨있는지 확인하자.

쓰레기통과 변기의 뚜껑은 닫는다. 또한 화장실이나 새끼 고양이가 들어가기를 원치 않는 방의 문은 닫아놓자.

또한, 어떤 식물들은 고양이에게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집에 어떤 종류의 식물이 있는지 확인하자.

새끼 고양이를 돌보는 건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단지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 주고 다치거나 집에 있는 모든 것을 망가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