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인이 개의 삶에 있어 중요한 이유를 알고 있는가?
각인(imprinting)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는 동물의 발달 과정 중 결정적인 시기(심리학 용어로 ‘결정기’)에 벌어지는 학습과정을 일컫는다. 따라서 각인이 모든 개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인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아직 각인이 생소하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특히 강아지를 키우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선, 각인의 정의를 살펴보고, 그것이 개에게 중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각인이란 무엇인가?
각인은 강아지가 모든 개와 인간의 행동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강아지의 개성과 성격이 발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기간은 강아지가 2주에서 7주 사이이다. 이 단계에서, 강아지는 어미와 형제들과 함께 보내야 하며, 미래의 성격을 결정짓는 행동을 흡수한다.
이 기간에 강아지는 주변인이 누구이며 동료견이 누구인지 파악한다. 그러나, 이런 관계는 개에게만 제한되지 않고, 조금씩 사람과 접촉하기 시작한다. 가능하다면 여러 사람에게 접촉시키고, 주인이 바뀌어도 인간이 삶의 좋은 동반자라고 이해시켜야 한다.
개에게 각인이 왜 중요한가?
강아지 시기에 행동발달이 잘 이루어지면, 개는 자신감을 키우고, 신뢰를 쌓고, 두려움이나 공격성으로 이어지는 불안감이 없어진다.
따라서 강아지는 적어도 7주 (45일) 동안은 어머니와 형제와 함께 지내야 한다. 그 기간 동안, 다른 개, 다른 종의 동물, 또는 인간과 상호작용하면, 행복하고 성격이 무난한 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마찬가지로 각인 시기에 미래의 가족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 어울리면, 비우호적이고 반사회적인 동물이 아닌, 착하고, 친절하고, 사교적인 동물이 될 것이다.
분명 각인은 반려견의 삶, 성격, 개성을 특징짓는다. 그러므로 이 시기를 올바르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각인이 이루어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미래의 강아지가 당신이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받았다면, 동물의 행동을 잘 관찰해야 한다. 올바른 행동발달이 이루어진 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인다.
- 강아지가 먼저 당신에게 다가온다. 전에 만난 적이 없더라도 올바른 행동발달을 가진 강아지는 장난스럽게 당신에게 달려들 것이다. 강아지가 먹거나 마시는 동안, 어루만져도 으르렁대지 않을 것이다. 다른 개와 같이 놀려고 주의를 끌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당신을 관찰할 것이다. 당신에게 다가오면, 냄새를 맡고, 심지어 사람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려고 조금씩 장난스럽게 깨물 것이다.
- 엄마 뒤에 숨지 않을 것이다. 개는 아무리 어려도 엄마 뒤에 숨는 것은 불신과 공포와 수줍음을 표현한다. 뒤에 숨는 다는 것은 올바른 행동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들을 명심하고, 강아지 판매자의 말을 모두 믿지는 않아야 한다. 집에 털북숭이 친구가 있어도, 사회화 과정을 잊지 말고,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 사교를 하게 해야 한다.
강아지를 키우는 경우, 시간을 투자하여 올바른 행동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