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반려동물을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길 잃은 반려동물을 찾는다는 포스팅을 보면, 그 사람들이 꼭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발견하기를 함께 기도해준다. 하지만, 길 잃은 반려견을 발견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리고 그 반려견의 주인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을 해야 할까?
길 잃은 반려견의 가족을 찾아줄 때, 유용한 몇 가지 간단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길 잃은 반려동물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길 잃은 동물이 스스로 당신에게 다가오도록 한다
집 안에서는 매우 순하고 길들여진 동물일 수 있지만, 처음 보는 사람 주변에서는 어떤 행동을 보일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동물이 먼저 다가오도록 유인하는 것이다. 신뢰를 얻어서 동물이 당신의 손길을 거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길 잃은 반려동물을 발견했을 때, 그 주인이 어디 있는지 찾기 위해 잠시라도 동물을 혼자 두는 경우, 몇 분 안에 그 동물은 이미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주변에 가게나 식당이 있다면, 일단 약간의 음식을 구해다 준다. 부드럽게 말을 걸고, 당신의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한다. 갑자기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다. 동물이 스스로 점점 가까이 다가오도록 하는 것이다.
길 잃은 동물을 집으로 데리고 온다
안전하고 조용한 장소는 동물을 좀 더 안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또한, 좀 더 동물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주인을 찾아주기 위해 차에 태워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은 동물을 더욱 긴장하게 만들 수 있다.
동물에게 음식과 물을 주고,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으므로 부드럽게 쓰다듬어 준다. 이런 행동은 당신이 주인을 찾는 동안, 동물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서 포스팅을 올린다
길 잃은 반려동물을 발견하면, 소셜 미디어에 해당 동물의 사진을 올릴 수 있다. 발견한 장소의 주소를 쓰고, 동물이 하고 있는 악세사리 및 눈에 띄는 특징을 적어서 올린다. 해당 포스팅을 본 주인이 연락할 수 있도록, 본인의 연락처를 함께 올린다.
동물 병원으로 데리고 간다
몇 몇 국가의 경우, 모든 개는 법적으로 체내에 마이크로 칩을 내장하고 있다. 당신이 발견한 개 역시 그럴 수 있다. 일단 동물을 진정 시킨 다음, 동물 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칩 여부를 확인해서 주인을 찾는다.
개가 걱정된다면, 주인이 나타날 때까지 함께 병원에서 기다려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인은 소중한 가족을 찾아준 당신에게 매우 깊은 감사함을 느낄 것이다.
길 잃은 개를 발견했는데,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소셜 미디어에 포스팅을 해도 연락이 없고, 마이크로 칩이 내장되지 않은 개일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가장 좋은 방법은 발견한 동물을 동물 보호소로 데리고 가는 것이다.
두 가지 가능한 선택이 있다.
- 임시 보호: 동물 보호 협회는 유기 동물을 위한 새로운 가족을 찾을 때까지 임시 보호소를 찾는다. 보호소는 음식 및 동물 병원 비용을 비롯한 모든 동물 보호에 필요한 비용을 책임진다. 여기서 문제는 임시로 돌보는 사람이 동물에게 정이 들었지만, 결국 다른 사람에게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일을 하려면 본인이 진심으로 이런 헤어짐을 견뎌낼 감정적 준비가 되었는지 잘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 영구 입양: 또 하나의 방법은 직접 이 동물을 키우는 것이다. 안 될 것이 무엇인가? 진지하게 모든 상황을 고려한 다음 결정한다. 개를 입양할 생각이 있고, 충분히 그 개를 책임질 수 있다면, 길 잃은 개를 처음 발견한 당신보다 더 좋은 입양처가 어디 있겠는가?
이 방법들을 읽은 당신은 이제 길에서 주인 잃은 반려동물을 발견했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알게 되었을 것이다. 언젠가 길 잃은 반려동물을 발견한다면, 깊은 호흡을 한 번 하고, 차분하게 생각하자. 충분히 최선의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