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소파에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법
고양이들은 집 안의 전망 좋은 곳에서 즐거운 낮잠을 보내기 위해 가구에 오르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위생을 위해서는 고양이가 소파에 올라가지 못하게 해야 한다.
고양이를 훈련시킬 수 있을까?
고양이들은 훈련될 수 없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 고양이는 매우 총명하고 예민한 동물이다. 고양이들은 훈련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평화로운 환경에서 살기 위한 기본적인 규칙들을 배울 필요가 있다.
반면, 고양이는 독립적인 동물들로 각각의 새끼 고양이는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고양이들이 학습하고 주인에게 복종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자신들의 필요와 방식에 맞게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개와 고양이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인식하고, 해석하고, 자신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개를 훈련시킬 때와 같은 방식으로 고양이를 훈련시키려는 것은 큰 실수이다.
어린이를 가르치는 보편적인 방법이 없는 것처럼 반려동물을 훈련시키는 단 한 가지의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적으로 훈련 방법론은 각각의 종의 특성과 개별 동물의 특정한 요구에 맞춰져야만 한다.
고양이가 소파에 올라가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만약 고양이가 소파에 올라가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그 행동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처음 새끼 고양이를 입양할 때, 고양이가 편안하고, 안전하고, 행복하게 느끼도록 원하는 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기를 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린 동물들은 어린 시절에 하던 행동을 성인기로 발전시킨다.
만약 새끼 고양이가 소파에 올라가지 못하게 막지 않는다면, 고양이들은 이 행동이 허락된 행동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계속해서 그 소파를 휴식의 장소로 사용할 것이다. 일단 동물이 이를 습관화하면, 행동을 바꾸기란 더 어렵다.
고양이가 새로운 주거지에 도착하자마자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가 소파나 침대에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 행동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하게 하자.
비록 예쁜 새끼 고양이에게 “안 돼”라고 말하는 것이 잔인해 보일 수도 있지만, 훈련 목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고양이가 소파에 올라가지 못하게 하는 방법
고양이들에게 편안한 침대를 제공한다
많은 고양이는 편안하고 따뜻한 휴식처를 찾기 위해 소파에 올라간다. 따라서, 새끼 고양이에게 잠을 자고 쉴 수 있는 자신의 침대나 쿠션을 주어야 한다. 또한, 고양이에게 담요와 안에 장난감들이 들어있는 판지 상자를 주는 것도 좋다. 고양이는 자기만의 은신처를 갖고 그 안에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놀이 환경을 만들어 준다
고양이는 종종 스트레스나 지루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대부분 고양이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자극이 거의 없는 매우 평온한 일상을 보낸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소파나 침대에 올라가거나 선반이나 커튼에 오르는 것과 같은 나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주인이 집에 없는 동안 고양이가 스스로 운동하고 놀이를 하도록 장난감, 긁을 수 있는 기둥 그리고 액세서리를 준비하여 주도록 하자. 놀이 환경은 고양이의 행동과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긍정 강화를 사용한다
벌을 이용한 훈련은 새끼 고양이들에게 효과적인 훈련 방법이 아니다. 사실, 이는 어떤 동물에게도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벌을 이용한 훈련은 공포나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낸다. 고양이는 벌을 주는 사람에게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긍정 강화는 좋은 습관을 가르치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고양이들을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해준다. 고양이를 훈련시킬 때, 각각의 좋은 행동을 인식하고 학습 욕구를 자극할 수 있도록 상을 주는 것을 잊지 말자.
이 보상들이 꼭 특별한 선물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고양이들에게 장난감이나 액세서리 주기, 어루만지기 또는 집에서 만든 맛있는 음식을 주기 등을 보상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