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을 하면서 동물 보호를 돕는 방법
버려지거나 학대받은 반려동물을 구조하고 돌보는 일에 적극 협조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동물 보호를 하는 단체들의 재정 지원을 위해 여러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요즘 ‘페트병과 페트병 뚜껑을 재활용한 환경 보호’라는 중요한 이슈와 연계한 방법이 있어 시선을 끈다.
환경을 보호하면서 동물 보호를 도울 수 있을까?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콜롬비아 등 라틴 아메리카에 있는 여러 나라에서 이와 같은 활동이 추진되고 있다. 활동 내용은 간단하다. 탄산 음료나 물병의 플라스틱 뚜껑을 모아 정해진 장소로 가져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장소로 말이다.
- 다양한 상업 활동을 하는 상가
- 공공기관
- 교육시설
- 민간 기업체와 재단
이렇게 모아진 플라스틱 뚜껑을 재활용 업체에 팔아 번 돈이 동물 보호소 등에 기부된다.
스페인에도 역시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가 활성화되어 있다. 하지만, 치료비가 필요한 사람들과 협조하여 특정 사례별로 캠페인을 벌이는 것이 좀 더 흔하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모아 재활용 업체에 판 돈을 동물 보호소에 기부하게 되면, 유기동물을 돕는 동시에 지구 보호를 할 수 있다.
페트병 뚜껑으로 동물 돕기
이쯤에서, 왜 하필이면 페트병 뚜껑인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페트병 뚜껑은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모아서 운반하기가 쉽다. 또한 페트병에 비해 뚜껑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폴리머 재료의 질이 더 좋다.
페트병 뚜껑으로 다양한 플라스틱 용품을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양동이
- 쓰레기통
- 장난감
- 의자
페트병 재활용으로 길거리 동물 먹이기
터키에는 버려진 동물들에게 사료와 물을 나누어 주는 자판기가 있다. 이 역시도 동물 지원 문제를 재활용 문제와 결합한 사례다.
이 자판기는 이스탄불의 공공장소, 특히 공원과 광장에 설치되어 있다. 재활용하는 페트병으로 이스탄불에 버려진 많은 개와 고양이에게 먹이를 나누어 준다.
이 자판기는 태양광 전지로 작동하며 친환경적이다. 중요한 것은 재활용해서 모은 돈으로 사료를 구입한다는 점이다.
물론, 먹이를 주는 자판기가 길잃은 동물들에게 당장의 필요를 충족시켜주고 재활용품을 이용한다는 점은 좋다. 하지만, 유기동물에 대한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은 아니다. 이들은 여전히 떠돌아다니고 있고, 외부의 여러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동물 지원과 지구 보호를 위한 반짝이는 재활용 아이디어 나누기
유기견과 유기묘를 돕는 데는 재미있고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여기에 지구 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까지 반영된 아이디어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여러분이 사는 동네와 지역에서 이러한 아이디어를 벤치마킹하여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면 쉽게 활동을 널리 알릴 수 있다.
환경 보호와 동물 보호를 위해 여러분이 행동하게 되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바라면서, 링크 하나를 소개한다. 이곳 (스페인어)에서는 아르헨티나 재단인 Tapitax x Patitas가 벌이는 다양한 활동과 재단 운영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지구의 환경을 살리면서 동시에 동물 보호를 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주저 말고 행동으로 옮겨보자. 여러분의 친구, 가족, 이웃 역시 그러한 목표를 이루는 데에 기꺼이 동참하고 싶어 할 것이다. 버림받은 동물과 오염된 지구가 어떤 식으로든 분명 여러분에게 고마워할 것이다. 그러니,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