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 위험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키는 방법 10가지
슬프게도 반려견이 도난당하는 사건이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최근 한 소식에 따르면, 특히 시장 수요가 높은 인기 품종의 개를 훔치기 위해 특수 입마개까지 만들어졌다고 한다. 반려견 유괴 사건도 흔하다. 소중한 반려견에겐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난 위험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키는 다음의 조언을 참고하자.
반려견이 유괴를 당하면 주인은 전단지를 붙이며 사방팔방으로 개를 찾아 나선다. 이를 본 개 유괴범들은 개를 돌려주는 대가로 큰 금액의 돈을 요구하기도 한다.
도난 위험으로부터 반려견을 지키는 방법
개 도난 사건 발생 빈도가 높아져감에 따라 사전 예방 조치가 필수다. 아래의 팁을 참고해보자.
- 개를 뒷마당에 풀어놨다면, 개가 빠져나갈 좁은 틈이나 구멍이 없는지 살펴보자. 울타리 구멍 등 개가 외부로 나갈 수 있는 틈이 발견된다면, 이를 막는다.
- 낯선 사람들은 경계하도록 훈련한다. 낯선 사람이 장난감이나 먹을 것을 줘도 따라가지 않도록 교육하자. 이러한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 전문가들이 있다.
- 개가 길을 잃을 경우를 대비해 개용 신분증을 달아주자. 혹시라도 유괴나 도난 후, 스스로 도망쳐 나와 길을 잃어도, 이러한 신분증은 집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개 혼자 바깥을 돌아다니게 두지 않는다. 아주 짧은 시간라도, 혹은 개가 길을 잘 알아도 말이다. 누군가 반드시 동행한다.
- 개 줄은 큰 도움이 된다. 줄 없이 산책을 나가지 않도록 한다. 특히 어두운 밤, 조용한 곳에선 개줄을 반드시 착용한다.
늘 조심하고 개를 안전하게 지키자
- 개를 혼자 차 안에 두고 볼 일을 보는 습관은 위험하다. 가끔 1-2분 자리를 비워 필요한 물건을 사러 가거나, 은행 ATM 기계에 들르는 것 정도는 괜찮다. 하지만 많은 개 도둑들이 이런 찰나의 상황을 노리니 특별히 조심한다.
- 반려견뿐만이 아니라 주인도 조심해야 한다. 어두운 골목길이나 의심스러운 곳은 피한다. 크고 무섭게 생긴 반려견과 함께라 든든하다고 생각해도, 현실은 다르다.
- 개 도둑들은 순종만 노리지 않는다. 잡종견들까지도 노린다.
- 만약 가능하다면, 반려견의 신체 속에 GPS 기능이 달린 작은 마이크로칩을 심자. 개를 도난당하거나 개가 길을 잃어도, 이 칩을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반려견 산책을 낯선 사람에게 맡기지 않는다.
개를 찾기 위한 첨단 기술, 마이크로 칩
마이크로칩은 개의 피부 밑에 심는다. 따라서 개 실종 시, 바코드 리더기와 같은 기계로 칩 속에 내장된 정보를 금방 읽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주인은 자신의 반려견을 더욱 빨리, 쉽게 알아보고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칩의 도움으로, 유기되거나 실종된 많은 동물들이 주인을 찾아 무사히 집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일부 개 도둑들은 주인이 반려견을 찾지 못하도록 이러한 칩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다.
유럽에 살고 있다면 ‘유럽펫넷(Europetnet)’과 같은 단체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이 단체는 마이크로칩이 내장된 모든 동물들의 정보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각 지역 단체에 등록한 모든 정보들은 이곳으로 모인다.
유럽 지역에서 반려견을 잃어버렸다면, 유럽펫넷에 마이크로칩 번호를 입력하면 도난 후 개가 머물렀던 장소가 모두 나온다.
스페인에서는 ‘반려동물 신원 확인을 위한 스페인 네트워크’란 단체가 있다. 각 지역에서 등록된 마이크로 칩 정보가 모두 여기 모여있다. 여기서 집이 아닌 다른 도시나 지역에서 잃어버린 개의 행방을 조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