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방법
반려견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반려견과 견주 간의 유대감은 특별하며, 반려동물의 심신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다양한 연구로 증명됐다. 반려견과 유대감 및 애정을 증명하는 재회의 이야기들도 수없이 많다.
동물과 사람 사이의 애정은 심장에 영향을 줄 만큼 강할 수 있다. 반려동물은 주인의 스트레스나 불안감 수치를 낮춰 주므로 견주는 심장 문제로 고생하는 경우가 덜하다고 한다.
견주와 반려견의 유대감이 갖는 이점
반려동물이 견주의 우울한 기분이나 병세를 알 수 있으며 견주의 기분을 나아지게 하려고 애쓴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이 있다.
반려동물을 돌보는 사람은 자신의 식습관에도 훨씬 신경 쓰게 되는 좋은 효과가 있다.
통계적으로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은 혼자서도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고 한다. 반려견은 견주에게 그만큼 많은 만족감을 선사한다는 이야기다.
반려견도 사랑받는 만큼 견주에게 더 많은 애정과 충성을 표현하게 된다.
반려견과 견주 – 개와 인간의 관계
개와 인간의 관계는 신뢰에 기반을 둔다. 주인은 반려동물이 자신감을 느끼게 한다. 인간관계처럼 반려동물과의 신뢰는 쌓기는 어렵지만 금방 무너질 수도 있다.
반려견과의 유대감은 육체적이며 정신적일 수 있다. 육체적 유대감은 반려견이 견주를 먹이, 물, 편안한 잠자리와 같은 육체적 욕구를 충족해주는 사람으로 보는 것이다.
정신적 유대감은 조금 더 복잡하며 함께 노는 시간을 통해 이룰 수 있다. 반려견과 놀아주며 순종하게 하고 새로운 지식을 가르친다.
유대감을 강화하는 반려견 쓰다듬기
쓰다듬기는 반려견과 견주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TV 시청이나 컴퓨터 작업 도중 쓰다듬으면 반려견은 자신이 관심 밖이란 사실을 느끼며 집중해서 쓰다듬기를 바란다.
또 반려견을 불러서 쓰다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를 쓰다듬으면서 이름을 불러주면 반려견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좋다.
개와 인간의 유대감
최근 아자부대 동물과학 및 생물공학과에서 실시한 연구가 있다. 연구 결과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부모와 자식의 생물학적 유대감이 형성될 때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밝혀졌다.
반려견과의 눈 맞추기가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한다는 연구의 결론은 분명하다. 인간과 개의 생물학적 유대감은 가족 간의 유대감처럼 옥시토신에 의해 강화된다는 것이다.
반려견과 유대감이 중요한 이유
개는 사회적 동물이며 견주와의 관계는 개에게 일생일대의 문제다. 반려견과의 좋은 관계는 처음 집에 들이는 그 순간부터 시작한다. 반려견을 입양한다면 입양 센터에서부터 깊은 유대 관계가 시작될 수 있다.
인간과 ‘가장 친한 친구’와의 특별한 유대감은 처음 눈을 마주친 순간 분비되는 호르몬의 작용이며 엄마와 자식 간의 유대감과도 비슷하다.
옥시토신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처럼 작용해서 사회적 유대감 형성과 인지는 물론 반려동물과 인간 사이의 신뢰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