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컷 개 두 마리를 키우기 위한 조언

두 마리의 개는 무리의 지도자가 있는 것처럼 느껴야만 평화롭게 지낼 수 있을뿐더러, 그 지도자는 주인이 되어야만 한다. 두 마리를 사회화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원칙을 따라야 하지만, 새로운 개 또한 기존부터 있던 개의 위치를 존중해주어야만 한다.
수컷 개 두 마리를 키우기 위한 조언

마지막 업데이트: 20 1월, 2019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인생에 있어 최고의 선물이다. 개인지, 고양이인지, 새인지 또는 다른 어떤 종인지는 상관없다. 하지만, 성별이 같은 반려동물 두 마리를 키우는 것은 때로는 조금 복잡할 수 있으며, 특히 수컷 개 두 마리를 키우는 경우엔 더욱 더 그렇다. 대개 두 마리의 수컷 개들은 누가 지도자 역할을 하는지에 있어 충돌을 겪는다.

서열에 대한 질문

개가 늑대로부터 진화한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개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서열을 따른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지는 못한다.

개들은 인간과 함께라면 혼자서도 살 수 있지만, 늑대들에 비교해 더 잘 소통할 수 있기에 한 무리의 개들을 갖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당신은 엄격한 무리의 지도자가 되어야 하며, 개들은 충직한 추종자들이 되어야만 한다. 물론 우리 대부분이 개들의 애정 어린 마법에 빠지는 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으며, 많은 사람은 또 다른 가족 구성원을 추가하는 결정을 한다.

새로운 가족 구성원을 집에 데려오기에 앞서, 기존에 있던 개가 한 지붕 아래에서 새로운 개와 함께 살아갈 수 있을지 알아보아야만 한다. 보통은 성별이 다른 개를 찾는 것이 최선이지만, 만약 성별이 같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계속해서 읽어 조언을 얻어보도록 하자.

수컷 개를 다른 수컷 개에게 소개하는 법

새로운 개를 당신의 무리에 데려올 때 따라야 하는 특정한 규칙이 있다. 이러한 규칙은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도록 도와준다. 첫째로, 당신이 지도자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둘째로, 먼저 있던 개의 위치를 존중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수컷 개 두 마리를 키우기 위한 조언

처음으로 수컷 개 두 마리를 만나게 할 때는 공원이나 개방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장소는 개들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서로 걸려 넘어지지 않을 장소이어야 한다. 새로운 개를 기존에 있던 개에게 소개할 때는 절대로 팔에 낀 채로 해서는 안 된다. 주요한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 두 마리를 풀어놓고 서로 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단지 그들을 지켜보고 싸우지 않게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첫 대면은 짧아야만 한다. 산책은 번갈아서 따로 데려가고, 이후 집에서 만나도록 한다.

가정생활

새로운 개를 난데없이 데려온다면, 기존에 있던 개는 아마도 새로운 개가 자신의 영역을 침범한다는 첫인상을 받을 것이다. 만약, 개가 그렇게 느낀다면, 결국 새로운 개와 싸우게 되고 당신을 이를 통해 많은 스트레스를 겪게 될 것이다. 무리의 지도자인 당신은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야만 한다.

  • 두 마리의 개 모두 접시는 따로 써야 한다. 음식은 서로 다른 장소에 놓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이는 서로에게 공격을 받을 것 같은 느낌을 갖지 않게 하여주는데, 왜냐하면 집 안에 두 마리 모두 자신만의 영역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침대 역시 각자 따로 놓아주어야 한다. 익숙하지 않은 침대에서 잠을 자기란 쉽지 않다. 동물들도 다르지 않다. 서로의 영역에서 잠을 자는 것은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싸움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각자의 침대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 장난감도 각각 따로 주어야 한다. 다른 이들로부터 물건을 뺏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며, 특히 그 상대방이 물어뜯을 수 있는 경우 더욱더 그렇다. 수컷 개 두 마리에게 모두 각자의 장난감(공, 뼈다귀, 목줄 등)을 줄 것을 충고한다.
  •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서열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수컷 개 두 마리를 집에서 키울 때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는 개들을 공평하게 똑같이 대하는 것이다. 이는 개들 각자가 지도자라고 느끼게 만들어, 결국 충돌을 낳게 될 것이다.
막대기 때문에 싸우는 개들

이 조언을 받아들인다면, 두 마리 수컷 개들은 절친한 사이가 될 것이다! 이 모든 건 단지 시간과 인내심에 달렸다. 만약 원하는 대로 상황이 흘러가지 않는다면, 수의사 또는 개 심리학자를 찾아가는 것도 좋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

앞서 말한 것처럼, 무리 내 서열을 바꾸어서는 안 된다. 그들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여기에 몇 가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들이 있다.

  • 음식 때문에 싸우게 내버려 두지 말자. 모두를 위해 충분한 양의 음식이 있으며, 싸울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이해시켜야만 한다.
  • 두 번째 개를 집에 데려왔을 때, 인위적으로 제재를 가하지 말자. 수컷 개들은 서로에게 다정하고 정중해야 한다. 만약 그들 사이에 벽이 세워지는 것을 본다면, 이는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 개들의 몸집의 크기를 명심하자. 큰 개는 상대적으로 작은 개를 위압하려 할 것이며, 당신은 그걸 허용할 수 없을 것이다. 같은 크기의 개들을 키우는 것이 가장 좋다.
  • 당신이 개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만약, 한 마리의 개가 다른 개의 생활을 어렵게 만든다면, 당신은 중간에 개입하여 바로 잡을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