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발생하는 톡소플라스마증
톡소플라스마증 원인은 톡소포자충이라는 기생충이며, 드러나는 증상이 없어서 쉽게 잡아내기 어렵다. 동물로부터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지만 사람들끼리 전염되는 일이 더 많다. 고양이의 톡소플라스마증에 관한 여러 낭설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고양이의 톡소플라스마증과 인간 전염에 관한 낭설과 이 질환에 대한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양이의 톡소플라스마증은 어떤 병인가?
톡소플라스마증은 전 세계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톡소포자충에 의해 발병되는 전염병이다.
톡소포자충은 모든 포유류에 기생할 수 있다. 분변으로 이 기생충을 제거할 수 있는 종숙주는 고양잇과 동물뿐이다. 사람은 감염된 동물의 고기를 익히지 않고 날것으로 먹을 때 보다 흔하게 감염된다.
고양이가 톡소플라마증을 잘 옮기는 이유는 기생충이 잘 생길 수 있는 창자 때문이다.
사람에게 전염될 위험성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반려묘를 키운다고 해서 톡소플라스마증 감염률이 높아지지는 않다. 사실 고양잇과 동물이 임신부를 포함한 사람들에게 톡소플라스마증을 옮길 가능성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특정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고양이는 한 번 감염되면 내성이 생기므로 이 병에 처음 걸린 고양이여야 한다.
- 고양이 분변이 같은 장소에 24시간 이상, 닷새 이하 있어야 한다.
- 맨손으로 고양이 분변을 만지고 입가나 음식을 만져야 한다.
반려동물이 기생충에 감염되었다 해도 반려묘주에게 전염되기는 어렵다. 톡소플라스마증은 남자에게 더 잘 감염되며 날것이나 덜 익힌 고기, 오염된 과일이나 채소, 비위생적으로 관리한 식수가 원인일 때가 많다.
동물 전염
고양이가 톡소포자충에 감염된 설치류, 새나 다른 아픈 동물을 잡아먹거나 감염된 날고기를 먹어야만 이 질환에 걸릴 수 있다.
반려묘는 실내에서 사료나 통조림을 먹기 때문에 기생충에 감염될 일이 없다.
톡소포자충과 접촉한 고양이는 약 15일 만에 접합자낭을 분변으로 배출한다.
증상이 없는 질병이긴 하지만 고양이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때 톡소플라스마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양이를 동물병원에 데려간다.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과 적합한 치료를 받도록 한다.
고양이의 톡소플라스마증 예방
다음과 같은 간단한 예방책으로 고양이의 톡소플라마스증을 예방할 수 있다.
- 우선 고양이 먹이와 먹이를 주는 장소를 잘 확인한다. 고양이에게 항상 잘 익힌 음식을 줘야만 이 질환으로부터 안전하다.
- 절대로 날고기를 먹이지 않으며 낯선 동물들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항상 제때 예방 주사를 맞히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서 고양이의 건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고양이의 톡소플라스마증 치료법
톡소플라스마증에 걸린 고양이는 대개 최소한 2주 치 항생제를 처방받지만 고양이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항생제는 병의 진전과 회복을 돕는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톡소플라스마 안전 대책
고양이의 톡소플라스마증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고양이가 먹는 음식과 위생 상태에 주의해야 하며 이상 행동이나 증상을 보이면 즉시 동물병원을 찾아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고양이는 함께 사는 식구들에게 톡소플라스마증을 옮기지 않는다. 하지만 항상 만약을 위해 조심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