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중요성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 중에 반려묘의 새끼를 낳게 할 것인지 또는 중성화를 시킬 것인지 한 번이라도 고민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이것은 매우 중요한 질문이다. 성적으로 성숙해진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예기치 못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반려동물은 살아 있는 생명체이다. 이들은 존중받아야 하고, 당연히 주인의 충분한 사랑과 이해를 받아야 하고 안전하고 편히 살 수 있는 집이 필요하다. 그리고 주인은 반려묘를 제대로 돌보는 방법을 확실하게 알아야 할 책임이 있다. 이들의 생명은 주인에게 달려 있으니 더욱 주인의 책임은 무겁다.
성적 성숙
고양이가 성적으로 성숙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인다.
- 암컷의 경우, 과도한 울음과 행동 변화
- 수컷의 경우, 길게 줄을 그리며 소변을 보고, 긴장감과 공격성을 보인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몇몇 책임감 없는 주인들도 인해, 매우 많은 새끼 고양이들이 쓰레기 매립지, 골목, 거리, 도로 등에 버려졌다. 안타깝게도 버려진 대부분의 새끼 고양이들은 살아남지 못한다. 이들은 혹독한 날씨와 허기를 버틸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반려묘를 사랑하지 않는 주인들이 너무 많다. 이들은 반려묘를 돌보는 일이 재미없어지면 그냥 그들을 유기한다.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고양이들이 거리에서 죽는다. 허기, 질병, 차 사고 등 다양한 이유로 이들은 모두 혼자 죽어간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
동물보호소에 보내져서 수의사의 보살핌을 받게 되는 고양이들도 있다. 수의사들은 최선을 다해 이들을 돌보고 사랑을 준다. 고양이들이 집에서 받아야 할 당연한 사랑과 온기를 최대한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이들에게 필요한 모든 관심과 사랑을 주는 것이 언제나 쉬운 것은 아니다. 결국 이중에는 평생 슬픈 삶을 살다가 죽는 고양이들도 있다.
고양이 과잉 개체는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겪고 있는 문제이다. 최소한 70%의 사람들이 고양이 중성화 수술의 필요성이나 그 방법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과잉 개체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의무이다. 기억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친구 또는 자신의 반려묘 새끼를 위한 집은 찾아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세상 모든 집 없는 고양이를 위한 집을 찾아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고양이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중성화 수술이다. 따라서 중성화 수술의 방법이나 관련 정보를 알아 두어야 한다. 이것은 고양이 뿐 아니라, 사회에도 도움이 되는 최선의 방법이다. 과잉 개체 조절을 위해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되는 최악의 조치를 피하기 위해, 사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좋다.
고양이 피임을 위한 중성화 수술
중성화라는 단어는 “가임의 상태를 불임으로 만드는 것”이다. 도시의 고양이 과잉 개체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성화 수술의 중요성을 절대로 간과할 수 없다.
더 읽어보기: 중성화 수술은 잔인한 행위가 아니라 책임감 있는 행위다
성별에 따라 고양이에게 시술할 수 있는 몇 가지 수술의 방법들이 있다. 그중에는 정관이나 나팔관 제거, 고환 절제술 (고환 제거), 난소자궁절제술(난소와 자국 제거) 등이 있다.
고양이 피임을 위한 방법으로써 중성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은 단지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고양이 과잉 개체 문제만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반려동물의 정서 및 신체적 웰빙에도 도움이 된다. 다수의 질병을 예방하고 이들의 행동을 향상시켜준다.
암컷의 경우, 중성화를 하면 발정기에 보이는 이상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 또한, 자궁 감염 및 악성 종양 (악성 종양의 확률이 거의 85%)을 예방한다. 발정기 기간의 반복으로 인한 종양 및 난소 낭종을 예방하고, 고양이 HIV와 같은 성병이 퍼지는 것을 방지한다.
수컷의 경우, 중성화 수술의 장점은 발정기의 암컷으로 인해 흥분해서 보이는 공격적 행동을 방지해준다는 것이다. 또한, 종양의 위험 또한 방지해준다. 마지막으로 백혈병 및 면역 결핍과 같은 질병의 전염을 막아준다.
중성화 수술의 유일한 단점은 고양이가 비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사와 놀이를 통한 운동만 충분히 시켜준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고양이 중성화 수술에 대한 잘못된 믿음
사람들이 고양이를 중성화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잘못된 믿음 때문이다. 이것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근거 없는 걱정에 대한 확실한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것이 가장 좋다.
무엇보다, 가짜 임신은 호르몬의 문제이다. 동물은 번식을 해야 하는 생리학적 필요가 없다. 또한, 암컷을 생후 6개월 또는 최초 발정기에 돌입하기 전에 중성화를 시키는 경우, 이것은 고양이의 성장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또한, 성격이 변하지도 않는다. 중성화 수술의 영향으로 고양이가 개와 비슷한 행동을 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고양이가 번식을 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들에게 심리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물은 인간과 같은 윤리적 갈등을 겪지도 않는다. 중요한 것은 인간의 결정이다. 중성화 수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반려묘 중성화를 고려하는 것이 책임감 있는 반려묘 주인의 자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