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심리학은 개를 훈련할 때에도 유용하다

2019년 12월 12일
개의 성격을 바탕으로 하는 응용심리학 덕분에 좀 더 효과적인 반려견 훈련이 가능해졌다. 정적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이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열쇠이다.

반려동물을 제대로 훈련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훈련 여부에 따라 이들의 미래 행동이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개를 훈련할 때 응용심리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응용심리학이란 더 나은 훈련 효과를 위해 개들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응용심리학은 무엇일까?

이것은 몇몇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는 새로운 학문 분야 같은 것이 아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개 훈련과 개 심리학 사이의 상관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심지어 보호자가 스스로 반려견을 훈련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응용심리학에 관련한 서적들도 여러 권 있다.

기본적으로 응용심리학은 동물의 성격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가장 기본적 복종 훈련을 가르치는 것이다. 어떤 개에게는 좀 어려울 수도 있다. 특히 입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성향을 잘 알 수 없는 새끼 강아지의 경우가 그러하다. 하지만 몇 년 동안 반려견을 키워온 보호자들에게는 매우 도움이 된다. 반려견에게 새로운 무언가를 가르치고 싶거나 특정 행동을 고치고 싶은 보호자들에게 필요한 학문 분야일 수 있다.

보호자는 개 훈련에 사용되는 심리학 중 긍정 훈련이란 것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이것은 처벌을 피하고 올바른 행동을 하는 반려동물에게 보상을 주는 방법이다.

이런 유형의 훈련은 학습의 패러다임을 변화 시켰다. 트레이너들은 개가 처벌보다는 보상에 좀 더 잘 반응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 이유는? 학습이 트라우마가 되거나 “고통스러운” 것과 연관되는 것은 긍정적 효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보호자는 동물을 존중하고 보호자 자신의 성향을 잘 알아야 한다. 개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소리를 지른다고 자신이 나쁜 사람이라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그런 반응을 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주인이 말할 때 반려견이 고개를 갸웃거리는 이유는?

적용 심리학은2

응용심리학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몇 년 전만 해도 개 훈련은 전혀 개를 존중하지 않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정적 강화가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물론 그 방식 만이 유일하게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다수의 “현대” 트레이너들이 좋은 행동을 했을 때 간식을 주곤 한다. 그리고 이들은 몇몇 “고전적인” 방법을 현대 방식에 적용해 과거의 효율적인 훈련 방법 또한 활용하고 있다. 물론 극단적인 것은 절대 좋지 않다. 현대 트레이너들은 모든 것을 적당한 수준으로 조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가 바로 개 훈련에 응용심리학이 사용되는 부분이다. 동물들은 모두 저마다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고 긍정 또는 부정적인 방법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언제나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처벌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때로 반려동물의 학습을 위해 엄격한 목소리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개 훈련에서 응용심리학이 사용되는 방법은?

전문적인 트레이너가 아니어도 개 심리학을 활용해서 가르치는 것이 가능하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간식이라는 보상을 너무 자주 또는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과도한 보상은 반려견을 진정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간식을 위해 행동하게 만들 뿐이다.

더 읽어보기: 정서 지능이 가장 뛰어난 동물은?

적용 심리학은3

또한, 보호자가 간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반려견이 명령에 따르지 않게 될 수도 있다. 반려동물은 간식만 가지고 교육을 시키면 제대로 학습하지 못한다. 그들의 주 목적이 학습이 아니라 간식을 얻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좀 더 “중립적인” 것과 긍정적인 방법을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비 폭력적인 처벌과 단호한 목소리와 몸짓을 사용해서 반려동물이 보호자의 말에 집중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반려견을 부르면 보호자에게 오도록 하거나 조용히 가만히 있는 행동 또는 보호자 옆에 붙어서 산책을 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훈련의 효율성은 모두 보호자가 동물의 성격과 각각의 방법을 사용하는 적절한 시점을 알고 있는지 여부에 달려있다. 자신의 반려동물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Barrera, G., Elgier, Á., Jakovcevic, A., Mustaca, A., & Bentosela, M. (2009). Problemas de comportamiento en los perros domésticos: aportes de la psicologia del aprendizaje. Revista de Psicologí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