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나비의 놀라운 여정

2020년 3월 18일
제왕나비는 밝은 색깔과 겨울을 나기 위해 취하는 대규모 이동으로 유명하다. 이들의 노선은 5,000km를 넘어 캐나다에서 멕시코 중부로 이어진다.

제왕나비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나비종으로서 특유의 오렌지색과 긴 연간 이주 경로로 유명하다. 제왕나비는 캐나다에서 남미의 북부에 이르는 미국 전역에 서식한다. 오늘은 제왕나비의 특징과 이들의 놀라운 여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왕나비의 색깔

제왕나비(Danaus archippus)는 매우 밝은 색을 띠고 있다. 날개 바깥쪽은 주황색으로 검은색 선과 교차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날개의 안쪽 부분은 불투명한 오렌지색이다.

이 색의 구별은 제왕나비의 생존을 돕는다. 색상의 불투명성 때문에 제왕나비의 날개의 안쪽 부분은 나무껍질과 다른 표면으로 위장하는 것을 돕는다. 훨씬 더 눈길을 끄는 바깥쪽은 이 나비들을 먹으면 독이 있기 때문에 포식자들에게 시각적 경고로 작용한다.

포식자를 향한 이런 종류의 경고는 경계색 또는 경고색소라고 알려져 있다. 이는 진화적인 전략이다. 대부분의 포식자는 밝은색인 오렌지색이나 노란색과 같은 색을 독과 연관 짓기 때문이다.

제왕나비는 몸 안에 강심배당체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일부 동물들에게 독성이 있는 물질이다. 나비는 애벌레일 때 아스클레피아스 식물을 먹어서 이 특성을 얻는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독에 면역이 되는 새와 설치류 종도 있다.

왕나비의 수명 주기

제왕나비의 수명 주기

제왕나비는 8㎝에서 10㎝ 사이일 수 있고 수컷과 암컷의 구별을 매우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수컷은 조금 더 크고 각 날개의 뒤쪽 중앙에 검은 점이 있다. 다 큰 제왕나비의 몸무게는 대략 0.5g이다.

제왕나비는 4개의 주요 단계를 거친다.

  1. 모든 것은 아스클레피아스 속의 식물에 알을 낳았을 때 시작된다. 이 알들은 2㎜도 되지 않고 4일에서 8일 후에 부화할 것이다.
  2. 알에서 유충이 나와, 어미가 알을 낳은 것과 같은 잎을 먹고 산다. 결국 온몸에 노랗고 검고 하얀 줄무늬가 있는 튼튼한 애벌레로 변할 것이다. 그들은 먹는 음식의 양에 따라 약 2주 동안, 이 애벌레 단계에 머무를 것이다.
  3. 애벌레는 일단 충분한 먹이를 먹고 나면 번데기를 만들 준비를 하는데, 이렇게 되면 변성 과정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번데기는 라임 그린으로 황금 반점과 검은 띠가 있다. 이 과정은 10일간 지속한다.
  4. 변형이 끝나면 번데기에서 제왕나비가 나올 것이다. 그것의 추정 수명은 언제 태어났는지에 달려있다. 봄과 여름에 일찍 태어난 제왕나비는 2주에서 3주 정도 살 것이다. 그러나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될 때 태어난 제왕나비는 8개월까지 살 수 있다. 이들은 캐나다에서 멕시코로 대규모 이주, 그리고 다시 돌아오게 될 제왕나비들이다.

제왕나비의 대규모 이주

여름 말에 태어난 북아메리카의 제왕나비들은 캐나다에서 중부 멕시코나 캘리포니아로 대규모 이주하는 나비들이다. 거리는 5,000km를 넘고, 겨울을 나기 위해 이렇게 한다. 매년 가을에 여행을 시작하고 봄에 돌아온다.

왕나비의 대규모 이주

제왕나비를 위한 두 개의 큰 이동 경로가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캐나다 남부에서 멕시코의 중심지, 미초아칸 주이다. 다른 노선은 캐나다 남부에서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으로 간다. 캐나다에서 태어난 제왕나비의 90%는 첫 번째 경로를, 나머지 10%는 두 번째 경로를 택한다.

제왕나비의 놀라운 여정

제왕나비들은 자신을 인도하기 위해 태양의 위치와 햇빛의 강도를 이용한다. 하지만, 이 생물학적 나침반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완전히 미스터리다. 왜냐하면 우리는 나비들이 어떻게 그들의 눈을 통해 빛을 처리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는 제왕나비들이 따뜻한 곳을 찾아 매년 대규모 이주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큰 미스터리 중 하나이다.

북아메리카의 제왕나비가 가장 유명하지만, 세계의 다른 지역에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모든 북아메리카(베네수엘라와 콜롬비아)와 남부 플로리다가 있다. 게다가, 그들은 최근에 호주, 뉴질랜드, 하와이, 스페인에 소개되었다.

제왕나비는 현재 멸종 위험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매년 집단 이주를 하는 집단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며, 인간이 이러한 감소의 주된 요인이다.

삼림 벌채의 결과로 인한 아스클레피아스 식물 부족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게다가, 최근 수십 년 동안 농경지에서 제초제를 사용하는 것 또한 제왕나비의 개체 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yle, Robert Michael (2001). Chasing Monarchs: Migrating with the Butterflies of Passage. Houghton Mifflin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