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포섹의 특징과 성격

체코 포섹은 현재의 체코 공화국 최서단 가장 넓은 지역인 보헤미아 출신의 견종이다. 이들은 어떤 지형에도 적응할 수 있어 장거리 산책이나 숲 환경을 즐기는 사람에게 가장 이상적인 반려견이 될 수 있다.
체코 포섹의 특징과 성격

마지막 업데이트: 10 1월, 2021

체코 포섹의 또 다른 이름은 체스키 포섹, 그리폰이다. 이들은 거센 털을 가지고 있는 견종 중 하나이다. 보통 충성심이 높고 매우 사교성이 좋은 품종으로 별명은 “뛰어난 사냥견"이며 매우 귀중한 견종이다.

체코 포섹은 현 체코 공화국인 전 보헤미아의 토종 견종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견종이 프랑스 출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보헤미아 사냥견에 관련한 자료가 많이 있는데, 그들이 체코 포섹의 조상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해당 기록은 14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20세기 초반 동유럽은 정치적 혼란이 특히 거세게 일어났다. 그리고 그것은 체코 포섹에게 거의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해당 지역에 전쟁이 발발함에 따라 이들의 번식이 중단되었다. 1918년 전쟁이 종결됨에 따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사라지고 새로운 국가 체코슬로바키아의 탄생이 선포되었다. 그리고 체코 포섹의 존재는 멸종의 위기에 있었다.

체코 포섹은 현재 많이 남아있지 않지만 사람들은 그들의 사냥감 포착 및 회수 능력을 매우 높이 평가하고 있다. 충성스러운 성격과 다재다능한 능력으로 인해 심지어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 견종은 프랑스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사람들은 그들이 가진 사냥견으로서의 정확한 후각과 조심성을 매우 좋아했다. 

1887년 체코 포섹은 이미 표준이 정해진 하나의 품종이 되었다. 세계 제 2차 대전 중 많은 수가 사라졌지만 다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체코 포섹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다행인 것은 이 견종이 전쟁 직후 사냥 스포츠에서 자신의 본래 위치를 되찾았다는 것이다.

체코 포섹의 특징과 성격

체코 포섹의 특징

체코 포섹의 가장 큰 특징은 두말할 여지 없이 그들의 수염이다. 또한, 거의 완벽에 가까운 체형과 몸집을 가지고 있어 사냥감 포착 및 회수에 이상적이다.

몸통은 약간 긴 편에 속하고 서 있는 키가 너무 큰 편은 아니다. 거의 대부분의 지형에 무리없이 적응할 수 있다. 체코 포섹의 가장 큰 장점은 체력과 끈기이다. 

또한 강하고 다소 곱슬인 털은 대부분의 기후에 다 적응할 수 있다. 긴 직모의 중간 회색인 바깥 털에 갈색 점이 있는 것이 보통이다.

겉털과 달리 속털은 두껍고 부드러운 섬세한 털이다. 습기가 많은 곳 또는 추운 날씨에도 문제 없는 매우 훌륭한 보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동 속도가 빠르고 매우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체코 포섹의 성격과 성향

체코 포섹은 다재다능한 견종으로 상냥한 반려견이 되어주는 것은 물론 매우 사나운 사냥견도 될 수 있다. 반려견으로 생활하는 경우 가족에게 매우 충성심이 강하다. 상냥하고 언제나 보호자를 즐겁게 해주고 싶어한다. 그뿐 아니라, 다른 반려동물이나 개 심지어 낯선 사람과도 잘 어울려 지낸다.

체코 포섹을 유명하게 만든 몇 가지 능력들이 있다. 평야에서 엄청난 실력을 발휘하는 사냥견이고 사냥감 포착과 회수의 달인, 숲과 습지 모두에서 매우 뛰어난 사냥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 뿐 아니라 함께하는 사냥꾼의 명령을 잘 듣는 것 뿐만 아니라 주도적인 행동도 가능하다.  

체코 포섹의 특징과 성격

이들은 집안의 쥐를 쫓는 데 매우 효과적인 사냥 실력을 가지고 있다. 체코 포섹은 강인한 보호자가 필요하고 좁은 공간에는 적합하지 않은 견종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들은 넓은 공간과 많은 운동이 필요하다.

체코 포섹을 돌보는 방법과 건강

체코 포섹은 거의 모든 종류의 운동을 다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평지를 달리며 점프하는 것을 좋아한다. 넘치는 에너지를 소비하기 위해 매일 운동을 해야 한다.

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귀를 청소해 주어야 한다. 또한,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위해 외이도 부분의 털을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한다.

빗질은 일주일에 한번이나 두번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최소한 1년에 두 번은 빠진 털을 모두 다 제거해 줄 필요가 있다. 

체코 포섹은 따뜻하게 들어가서 쉴 공간만 마련해 준다면 야외에서 키우는 것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12~14년 가량의 수명을 기대할 수 있고 개들이 자주 걸리는 질병에 걸리는 일은 거의 없다.

고관절 이형성증, 외이염, 안검외반, 안검내반 등의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해당 질병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멸종 견종에 관하여
My AnimalsRead it in My Animals
멸종 견종에 관하여

오늘날 멸종 견종의 수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사역견으로 더는 쓸모가 없어졌다거나 이국적인 다른 견종들이 생겨났다는 등의 이유로 멸종한 견종들은 이렇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그런데 문헌과 과학 덕분에 멸종 견종에 관해 알 수 있게 되었다.



  • Shaffer, L. G., Ramirez, C. J., Sundin, K., Connell, L. B., & Ballif, B. C. (2016). Genetic screening and mutation identification in a rare canine breed, the ceský fousek. Veterinary Record Case Reports4(2), e000346.
  • Moravčíková, N., Kasarda, R., Kukučková, V., & Trakovická, A. (2016). The canine melanophilin gene polymorphisms in Slovakian Rough-haired Pointer. Acta Fytotechnica et Zootechnica19(5).
  • Beccaglia, M., Ronchese, M., Grieco, V., Parma, P., & Luvoni, G. C. (2012). XX/XY chimaerism/mosaicism in a phenotypically female Wirehaired Pointing Griffon dog. In International Symposium on Canine and Feline Repro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