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에서 반려견을 목욕시키는 방법

2019년 9월 3일
마당의 호스를 사용할 때에는 너무 많은 찬물이나 너무 강한 수압을 피해야 한다. 반려견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도망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너무 폭력적이지 않도록 유의하고, 성공적으로 목욕을 마치면 보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개들은 다 목욕을 싫어한다. 하지만 더운 날씨에는 마당에 있는 호스로 반려견을 목욕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반려견 목욕을 훨씬 쉽게 만들어 줄 것이다.

마당에 있는 호스를 이용하는 것은 반려견 목욕을 훨씬 손쉽게 만들어 준다. 특히 대형견일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몇 가지 사항만 유의하면 된다.

마당에서 반려견을 목욕시키는 방법

준비

일단, 마당 어디에서 반려견을 목욕 시킬 것인지 정한다. 근처에 수도가 있고 물이 너무 차갑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따뜻한 온도의 물이다. 따라서 매우 더운 날을 노려 마당 목욕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려견 목욕을 욕실에서 하고 싶다면 욕조 또는 샤워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물의 온도 조절이 좀 더 쉬울 수 있다.

다음은 목욕에 필요한 모든 용품을 다 준비하는 것이다. 샴푸 통의 뚜껑을 열어 놓고, 타월, 스펀지, 수건, 반려견이 도망갈 것을 대비한 목줄과 같은 것들이다. 이 모든 것들은 다 손에 닿는 위치에 두어야 한다.

샴푸와 수압

샴푸는 반려견의 털 유형에 따라 그에 적합한 것으로 선택한다. 피부 또는 점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함이다. 샴푸의 향은 너무 강하지 않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반려견이 너무 강한 향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려견은 거부감을 느끼면 그 냄새를 없애기 위해 다시 몸을 더럽힐 것이다.

더 읽어보기: 성공적으로 반려견을 목욕시키는 방법

마당 호스로2

중성 샴푸를 고르자

목욕 중 사용하는 목줄은 나일론 소재로 된 것이 좋다. 가죽은 나중에 마르고 나면 줄어들어 반려견의 목을 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너무 꼭 끼는 목줄을 준비해서는 안된다.

마당 호스로 목욕을 시키기 전에 수압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압이 너무 강한 경우, 반려견이 겁을 먹고 도망가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것은 좀 더 즐겁고 효과적인 목욕을 위해 호스에 샤워기를 달아서 사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귀를 솜으로 막아주는 것이 좋다. 귀를 충분히 보호할 정도로 큰 솜뭉치를 사용한다.

마당 호스로 목욕하기

목욕 중 반려견의 머리가 젖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목 뒤부터 물을 뿌리기 시작해서 털과 다리가 완전히 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을 잘 문질러 줄 수 있도록 개 전용 목욕 타월을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에게 목욕이 트라우마가 되지 않게 하려면

마당 호스로3

보호자는 반려견의 배, 사타구니, 항문은 물론 다리 하나하나를 깨끗하게 씻겨 주어야 한다. 샴푸에 벼룩 퇴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면 설명서를 잘 읽고 표시된 시간 동안 샴푸를 씻어내지 않는다.

몸을 씻어낸 물이 깨끗하게 나올 때까지 몸을 충분히 헹궈준다. 반려견의 얼굴을 닦을 때는 물이 아닌 젖은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은 귀에 물이 들어가 염증이 생길 위험을 예방한다.

털 말리기

물기 흡수가 잘되는 커다란 타월을 사용해서 털을 말려 준다. 반려견의 털이 길다면 등에 타월을 올려 물기를 쥐어 짜듯 해서 많은 물기를 먼저 제거하고 건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털을 말릴 때 털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건을 털에 비비는 것은 좋지 않다.

어떤 보호자들은 헤어 드라이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럴 경우, 온도는 따뜻하거나 차가운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반려견의 예민한 피부에 화상을 입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털이 다 마르면 빗질을 해서 털이 뭉치지 않고 빠진 털을 제거해준다

목욕 후 보상해 주기

반려견을 목욕 시키는 동안 부드럽게 말을 걸어준다. 목줄을 너무 세게 잡아 당기거나 폭력적으로 행동해서는 안된다. 목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반려견이 좋아하는 간식을 보상으로 주어 목욕을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정적 강화를 실행한다면 반려견은 다음에 목욕을 할 때도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반려견 목욕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할까?

반려견 목욕 횟수는 견종, 몸 크기, 털의 길이와 종류, 활동성의 수준에 따라 다르다. 외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다면 집 안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개에 비해 자주 목욕을 시켜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목욕은 3개월에 한 번이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