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싸움에 대해 알아야 할 것

2019년 3월 23일
고양이는 텃세를 부리고 질투심이 많은 동물로, 고양이들끼리 싸우는 건 흔히 볼 수 있다. 때때로 싸움은 암컷을 사이에 둔 다툼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

만약 집에 고양이가 한 마리 이상 있다면, 이미 고양이 둘 사이에 평화와 사랑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챘을 것이다. 마치 거친 길고양이처럼 서로 싸우는 것을 봐도 이상할 것이 없다. 왜 고양이 싸움이 흔한 일인 것인지 궁금하다면 계속 읽으면서 고양이 싸움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알아보자.

고양이는 왜 싸울까?

우리는 고양이가 세력권을 강하게 주장하는 동물이라는 것을 안다. 대부분의 고양이가 서로 싸우게 되는 주된 이유는 질투 때문이다. 또한 고양이들은 위협을 느낄 때 자기방어를 위해 싸우기도 하며, 보통은 두 마리의 거세하지 않은 고양이들이 발정기에 있는 암컷을 두고 싸우기도 한다.

고양이들은 보통 갑자기 싸움을 시작하고, 시작하자마자 싸움이 빨리 끝나고, 이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정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때때로 인간이 고양이 싸움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하지만, 때로는, 어떤 싸움은 꽤 심각해지고, 특히 주인이 개입할 경우, 고양이들이 상처를 입기도 한다. 어떤 때는 너무 싸움이 격렬해져서, 며칠 동안이나 서로 원한을 품는 경우도 있다.

고양이들이 서로 싸우는 이유와 고양이 싸움을 멈추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

새로운 반려동물은 다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이미 고양이를 기르고 있고 또 다른 고양이를 집으로 데려온다면, 아마도 새로운 고양이가 도착하자마자 싸움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처음에 고양이들이 자신의 새로운 고양이 가족을 거부하는 건 꽤 흔히 볼 수 있는 일이지만, 이 모든 건 각 고양이의 개별적인 성격에 달려 있다.

고양이 싸움에 대해 알아야 할 것

이런 경우, 새로운 고양이가 집에 도착함으로 인해 기르고 있던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새로운 반려동물에게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고 적응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공간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처음에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두 고양이가 음식이나 물그릇을 공유할 필요가 없게 하는 것이다. 모래 화장실, 침대, 장난감도 마찬가지다.

고양이 싸움에 대한 또 다른 이유

특히 두 쌍의 수컷과 암컷이 있고 그 중 어느 고양이도 거세하지 않은 경우에는 고양이들 사이의 싸움은 불가피하며 격렬할 수 있다.

집 안에 다시금 평화가 찾아오게 할 유일한 방법은 고양이를 거세하는 것이다. 특히 거세는 여러분이 예상치 못한 새끼 고양이들로 인해 고심할 일도 없기 때문에 좋다.

반면, 만약 고양이가 갇혀 있다고 느끼거나 위협을 느낀다면,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고 고양이들을 만지려고 한다면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고양이가 진정되기를 기다려 무엇이 그들을 화나게 했는지 알아내는 것이 최선이다.

이러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에는 낯선 사람이나 동물의 출현도 포함된다. 또한 고양이는 시끄러운 소리나 이상한 냄새를 포함하여,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집 안의 변화에 의해 겁을 먹을 수 있다.

고양이 싸움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고양이들이 서로 싸우는 것을 막기 위해서, 둘 다 똑같이 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만약 고양이들이 서로 질투심을 느낀다면, 결국 싸움에 휘말리고 말게 될 것이다.

고양이 싸움에 관한 조언

보통 여러분의 고양이들이 싸우기 시작한다면, 개입하지 말고 그들을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다. 고양이들을 사랑하는 만큼, 이런 상황에서는 결국 사랑하는 반려동물에게 긁히거나 물리게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싸움을 멈추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것에 주의를 돌림으로써 그들을 산만하게 하는 것이다.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치는 것과 같은 다른 소리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싸움이 일단 끝나면, 고양이를 꾸짖지 마라. 꾸짖는다고 상황이 더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실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지도 모른다.

고양이들이 가르랑거리거나 쉭 하는 소리를 내거나 또는 심지어 짧은 싸움을 하는 것은 정상이다. 중요한 건 고양이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는 심각한 싸움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만약 고양이들이 싸움하게 된다면, 상황을 지켜보고 상황이 더 진정될 때까지 그들을 떼어 놓을 필요가 있다.

만약 고양이들 사이의 공격이 지속되거나 매우 폭력적으로 변한다면, 수의사나 동물 행동 전문가와 상의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