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2019년 1월 21일
반려견에게 뼈다귀를 주는 것은 이빨 청소는 물론, 다소 나마 그들의 사냥 본능을 충족 시켜주는 데 매우 좋다. 구강 위생을 위한 인조 뼈다귀 말고, 약간의 고기가 붙어있는 진짜 뼈다귀를 제일 좋아한다.

사람들은 자주 개와 뼈다귀를 연상해서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개와 뼈다귀의 관계 또는 개의 뼈다귀 사랑을 가지고 농담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알아보고 싶다면, 이제 좀 더 이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동물용품을 파는 곳에서는 개가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 수 있는 가짜 뼈다귀를 판매한다. 개들은 장난감 뼈다귀를 진짜라고 생각하고, 씹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뼈다귀는 실제 뼈다귀와 유사한 맛을 내고, 플라스틱 재질이 아니다. 어떤 것은 심지어 반려견의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된 것들도 있다.

이런 뼈다귀는 다양한 방식으로 개에게 매우 큰 도움을 준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이 장난감은 식용 목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무리 맛있게 생겼어도, 개들은 언제나 진짜 뼈다귀를 더 좋아한다.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

모든 개 뼈다귀가 다 좋은 것은 아니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어떤 뼈다귀를 반려견에게 줘야 하고, 어떤 것을 주면 안되는지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해 반려견 주인들이 가지고 있을 법한 모든 의문들을 해소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종류의 뼈다귀가 반려견에게 좋은 것인지 알아보자.

우선, 반려견에게 실제 뼈다귀를 주고 있고, 그 크기가 삼킬 수 없을 만큼 충분히 큰 것이라면, 그것 이상의 것은 없다는 것을 미리 밝혀둔다. 기억해야 할 점은 절대로 부서지는 뼈다귀를 줘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매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 뼈다귀

이것은 개가 가장 좋아하는 뼈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여기에 많은 젤라틴 성분의 연골이 있고, 맛이 좋기 때문이다. 또한, 고기 양도 충분하다. 따라서 반려견은 뼈를 씹는 즐거움을 느끼면서, 맛도 즐길 수 있다.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소 대퇴골 뼈

이 뼈는 반려견의 치아 위생에 도움이 되는 장점 이외에도, 골수가 많아서 반려견이 한동안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골수가 들어있는 뼈는 쉽게 부서지지 않는다. 그로 인해 반려견이 뼈 조각을 삼키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골수는 소화가 어렵고, 반려견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양 뼈

개들은 양 뼈를 매우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매우 강한 양의 맛이 뼈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양은 매우 날카롭고, 좁은 뼈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주의하지 않으면 반려견에게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언제나 가장 큰 뼈를 선택하고, 항상 날것으로 주어야 한다. 특히, 익힌 양 뼈는 쉽게 부서지고, 그것은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닭 뼈

아마도 개에게 닭 뼈를 주면 안 된다는 말을 안 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금지되는 행위는 집에서 조리된 닭을 먹고, 그 남은 뼈를 반려견에게 주는 것이다. 익힌 닭 뼈는 쉽게 부서지고, 그것은 반려견의 식도 또는 위장에 구멍을 낼 수 있다.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목 뼈

집에서 닭, 오리, 또는 다른 가금류를 먹은 다음, 그 목 뼈를 아무렇게나 방치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 이유는 반려견은 이렇게 방치된 뼈를, 주인이 주는 것보다 훨씬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목 뼈에는 매우 많은 고기와 연골이 있고, 반려견에게 그것을 주면 매우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이것은 반려견이 가장 좋아하는 뼈 중 하나 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반려견에게 간식으로 주는 것은 어떠한가?

반려견에게 줄 수 있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뼈다귀가 있다. 익히지 않은, 날 것으로 줘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면서, 다양한 뼈다귀를 반려견에게 간식으로 줘보도록 하자.

사고 예방을 위해 반려견이 진짜 뼈다귀를 먹고 있는 동안에는 지켜보는 것을 추천한다.

  • Schipper, L. L., Vinke, C. M., Schilder, M. B. H., & Spruijt, B. M. (2008). The effect of feeding enrichment toys on the behaviour of kennelled dogs (Canis familiaris).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https://doi.org/10.1016/j.applanim.2008.01.001

  • Michel, K. E. (2006). Unconventional Diets for Dogs and Cats. Veterinary Clinics of North America – Small Animal Practice. https://doi.org/10.1016/j.cvsm.2006.08.003

  • Heuberger, R., & Wakshlag, J. (2011). The relationship of feeding patterns and obesity in dogs. Journal of Animal Physiology and Animal Nutrition. https://doi.org/10.1111/j.1439-0396.2010.0102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