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개는 입 주위를 핥을까?

개는 보디랭귀지로 소통한다. 개가 입 주위를 핥는 이유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입을 핥는 행위는 다양한 불안을 의미하는 신호다.
왜 개는 입 주위를 핥을까?
Luz Eduviges Thomas-Romero

작성 및 확인 생화학자 Luz Eduviges Thomas-Romero.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반려견 입 주위를 핥을 때 사실은 주인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물론 음식을 먹고 있거나 침을 흘려서 입술을 핥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런데 만일 주위에 음식이 없다면 어떨까? 그렇다면 개는 왜 입 주위를 핥는 것일까?

입술을 핥는 행위는 개의 소통 방식이다. 입 주위를 핥는 보디랭귀지를 통해 자기 기분을 알리려는 것이다. 반려견이 입 주위를 핥는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왜 개는 입 주위를 핥을까?

음식을 먹을 생각에 입 주위를 핥는다

개가 입 주위를 핥는 가장 명백한 이유는 음식을 먹을 생각이 들어서다. 침 분비가 증가하는 것도 흔한 현상이다.

개가 입 주위를 핥는 이유
실제로, 맛있는 음식이 우리 입에 들어오리란 생각에 침이 고이는 것은 인간도 마찬가지다.

카밍시그널을 보내면서 입 주위를 핥는다

전문 훈련가들에 따르면, 입 주위로 빠르게 나왔다가 들어가는 혀의 움직임은 보통 카밍시그널이라고 불리며, 비슷한 행동을 동반한다.

개가 입 주위를 핥는 것은 주위 환경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편하다고 느껴서다. 위협이라고 느끼는 상황이 오면 공격을 피하고자 카밍시그널을 보내는 것이다.

장난 때문에 자주 혼나는 개를 예로 들 수 있다. 혼날 때 개는 주인을 위협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개는 입 주위를 핥으면서 시선을 피하는 것으로 카밍시그널을 보낸다. 이런 신호는 개가 자기 행동이 사람이나 다른 동물에게 위협이 아니라는 점을 말하는 방식이다.

겁이 나서 입 주위를 핥을 수도 있다

겁이 많은 개도 입술을 핥을 수 있다.  개는 혼란스럽거나 좌절했을 때 입 주위를 핥고 하품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행동은 훈련 시 개가 배운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할 때 볼 수 있다.

오심, 통증, 구강 질환이 있다

오심, 구강 질환 또는 입에 통증이 있는 것도 개가 입 주위를 핥는 중요한 이유다. 반려견이 평소보다 입술을 핥거나 침을 많이 흘리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의학적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반려견이 입술을 핥는 이유

질병이 있다는 다른 신호가 있는지 살펴보고 개를 가까이서 관찰한다. 신체적 통증이나 장 내 질환이 있을 수도 있다.

불안해서 입 주위를 핥을 수도 있다

30분, 2시간, 4시간 동안 주인과 떨어져 있을 때 개의 행동을 관찰한 연구가 있다. 떨어져 있던 시간이 길수록, 주인과 다시 만났을 때 입술을 핥고 몸을 흔드는 개도 더 많았다.

동물병원이나 불안한 장소에 있을 때 개가 입 주위를 핥는다면, 긍정적인 방법으로 개의 주의를 돌린다. 이를테면 손을 달라는 등의 기술을 선보이게 하고 간식으로 보상하는 방법이 있다. 두려움이나 불안을 더 키우기만 하므로 반려견을 위로하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개가 입 주위를 핥는 행동은 무리를 지어 살던 생존 습관에 뿌리를 둔 보디랭귀지다.

개는 무리에서 갈등을 피하고 서로 소통하는 방식으로 카밍시그널을 발달시켰다. 이렇듯 개가 다른 개나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카밍시그널이 대략 30가지라고 추정된다.

반려견이 입 주위를 언제, 어떻게 왜 핥는지 관찰하는 게 중요하다. 이런 신호가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암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마다 다르기 마련이지만, 시간을 조금만 들이면 개가 보내는 메시지를 확실히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irnkes, A., Bartels, A., Bidoli, E., & Erhard, M. (2017). Appeasement signals used by dogs during dog–human communication. Journal of Veterinary Behavior, 19, 35-44.
  • Siniscalchi, M., d’Ingeo, S., Minunno, M., & Quaranta, A. (2018). Communication in dogs. Animals, 8(8), 131.
  • Bueno, R. Á. (2018). Etología canina: Guía básica sobre el comportamiento del perro. Veterinaria.
  • Ruíz Ferro, C., & Cantor Muñoz, P. (2019). ¿Cómo hablar perro?: perro negro, diseño animal. Repositorio de tesis de la Universidad de Bogotá Jorge Tadeo Lozano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